선거캠페인전공

Major in Election Campaign

선거전략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즉 선거분석, 선거전략, 선거마스터 플랜작성, 선거Action Plan 작성 등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선거법, 여론조사, 정책개발 등 선거과정에서 부딪칠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이론과 실무의 예를 통해 습득합니다.

전공과목 안내

  • 선거과정론

    선거과정의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깨끗한 정치풍토 조성하며 국가발전과 국민화합에 기여하는 선진 민주정치 실현 방법을 모색한다.

  • 비교선거론

    본 과목은 현대 민주주의 국가들이 보유하는 다양한 선거제도들의 특성, 운용조건 및 방식, 기능성 및 한계, 나아가서 권력구조와의 연계성 등을 비교론적 시각에서 다각적으로 평가 분석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선거라는 현대국가의 핵심적 정치과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그 초점을 맞춘다. 또한 이러한 논의의 연장선상에서 한국선거제도의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 정치관계법제론

    선거 정당제도와 운영, 정치자금, 정치관계법을 연구하고 부수적으로 선거 및 정당관계 사항에 관한 우리나라의 법해석 실례소개와 토론을 거쳐 개선 방향을 모색한다.

  • 한국정당과 선거

    본 강좌는 정당과 선거에 관한 일반이론, 세계 각국의 정당과 선거과정, 그리고 냉전 종식 후 각국 정당과 선거의 변화 등을 고려하고, 한국의 정당과 선거의 역사적 전개과정, 개별정당의 생성, 변화, 쇠퇴 과정, 정당과 선거에 관한 경험, 현행 정당정치와 선거의 특징과 향후 전망 등을 다룬다.

  • 선거캠페인전략의 이론과 실제 Ⅰ

    본 과목은 성공적인 선거운동을 형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요소들을 깊이 있게 논의하는데 그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합리적 또는 과학적 선거운동의 바탕을 이루는 기본 이론과 전문적인 테크닉을 단계별로 광범위하게 논의한다.

  • 선거캠페인전략의 이론과 실제 Ⅱ

    선거캠페인 전략의 이론과 실제에서는 선거캠페인 전략과 전술의 개념에 대한 지식을 제공했다. 이어지는 본 강의에서는 선거전략을 실제 선거운동에 활용 및 적용시키는 방법을 전달한다. 즉 후보예정자 기간, 예비후보기간, 선거운동기간 동안의 전술에 대해 공부하고, 동시에 선거법의 이용, 여론조사의 이용, 광고홍보의 방법, 선거운동 스케줄 작성법 등에 대한 지식을 전달한다.

  • 정치전략

    본 강의는 한국의 핵심 정치세력들인 대통령, 여당, 야당이 어떤 ‘전략’을 가지고 정치를 지배하려는 지에 초점을 맞췄다. 즉 대통령 잔여임기별(1년~5년차별)로 변화하는 정치상황에 따라 이들의 전략이 어떻게 변하는 지에 대해 언급한다. 본 강의의 중반 이후에는 전략기획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에게 전략의 흐름을 파악하게 하는 동시에 전략 마인드를 심어주고, 전략기획의 개념을 전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여론조사와 여론형성

    각종 선거를 치르면서 쏟아져 나오는 많은 양의 여론조사 결과를 접하게 되는 상황에서 여론조사에 대한 이해를 넓혀 이를 정확히 해석하고 더 나아가 실제 상황에서 여론조사를 활용하는 능력을 습득케 한다.

  • 인터넷정치실무

    본 강의는 현대 사회의 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정치과정 및 사회변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쟁점들을 검토함으로써 정보화시대의 정치를 분석적인 차원에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정치커뮤니케이션입문

    현대의 정치과정에 매스컴은 어떤 역할을 하며 그 매카니즘은 어떻게 형성되는지 또 실제로 현실정치에서 매스컴-정치인, 매스컴-정부의 관계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를 분석한 후 전반적인 매스컴과 정치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자 한다.

  • 정치홍보의 이론과 실제

    매스미디어와 정치, 마케팅이론과 응용, 정치인 이미지 메이킹, 여론형성과 대중심리의 이해, 정책홍보의 활동과 전략에 관한 정치홍보의 이론과 실제를 외부 실무전문가의 특강과 함께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 이미지메이킹과 매스미디어

    현대정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매스미디어의 기능을 파악하고, 나아가 정치인 및 정당의 이미지 메이킹에 매스미디어가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정치컨설팅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