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캠페인전공

Major in Election Campaign

본 전공에서는 선거전략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즉 정당과 선거에 대한 개념, 선거분석, 선거전략, 선거 마스터플랜 작성, 선거 Action Plan 작성 등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선거운동의 실제, 선거법, 여론조사, 정책개발 등 선거 과정에서 부딪칠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이론과 실무의 연계를 통해 습득합니다.

전공과목 안내

  • 뉴미디어와 선거운동

    뉴미디어와 이용자에 대한 이론을 탐구하여 다양한 선거운동 문화의 변화와 의미를 해독하고 유권자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다. 현장유세 대신 뉴미디어로 자신과 공약 알리기에 주력하며 뉴미디어를 통한 소통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 비교선거론

    현대 민주주의 국가들이 보유하는 다양한 선거제도들의 특성, 운용조건 및 방식, 기능성 및 한계, 나아가서 권력구조와의 연계성 등을 비교론적 시각에서 다각적으로 평가 분석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선거라는 현대국가의 핵심적 정치과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그 초점을 맞춘다. 또한 이러한 논의의 연장선상에서 한국선거제도의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 선거과정론

    현대 민주주의 국가들이 보유하는 다양한 선거제도들의 특성, 운용조건과 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선거운동이 어떻게 조직, 실행 및 관리되는지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분석 논의한다. 선거라는 현대국가의 핵심적 정치과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도모하고, 다른 한편으로 선거운동의 전략 및 기법과 관련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주력한다. 또한 선거 과정의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깨끗한 정치풍토 조성하며 국가발전과 국민화합에 기여하는 선진 민주정치 실현 방법을 모색한다.

  • 선거법과 선거운동

    선거법을 어떻게 100% 활용하면서 선거운동을 전개하는가에 대한 강좌이다. 우리나라 선거법은 매우 복잡하며 제약이 많은 반면 잘만 활용하면 상대 후보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이론과 사례를 통하여 연구ㆍ토론한다.

  • 선거캠페인의 이론과 실제

    선거캠페인 전략ㆍ전술의 개념에서 더 나아가 선거전략을 실제 선거운동에 활용 및 적용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후보예정자기간, 예비후보기간, 선거운동기간 동안의 전술에 대해 공부하고 동시에 선거법의 이용, 여론조사의 이용, 광고홍보의 방법, 선거운동 스케줄 작성법 등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선거캠페인의 실무와 재교육 및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무 사례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 여론조사 설계와 분석

    각종 선거를 치르면서 쏟아져나오는 많은 양의 여론조사 결과를 접하게 되는 상황에서 현장 여론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여론이 형성되고 여론조사를 설계ㆍ분석하는 전 과정을 실습한다.

  • 이미지메이킹 방법론

    사람은 상대방에게 어떻게 보여지느냐에 따라서 인생의 판도가 달라지기도 한다. 그것이 이미지(Image)이다. 사람의 이미지는 상대방에게 각인되는 효과가 있고 이를 통해 판단과 평가를 받게되기 때문에 선거캠페인 과정에서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미지 관리 기술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국ㆍ내외 실제 선거 과정에서 확인된 성공적인 이미지 메이킹(lmage Making) 사례들을 통해 선거 과정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본다.

  • 정치광고와 홍보

    정치광고ㆍ홍보의 이론을 실제 정치 현장에서의 광고ㆍ홍보의 역할, 효과 등과 접목시켜 유권자나 대중으로부터 성공적으로 지지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정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정의, 형태, 분야부터 정치조직, 정치홍보의 개념과 목적, 방법, 정치광고의 개념과 정의, 기능, 중요성 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체험한다.

  • 정치전략

    한국의 핵심 정치세력들인 대통령, 여당, 야당은 정치적 영향력 확대를 위해 어떤 '전략'을 구사하는가? 이 과목은 대통령 잔여임기별(1~5년차별)로 변화하는 정치 상황에 따라 이들의 전략이 어떻게 변하는지 학습한다. 강의의 중반 이후에는 전략기획의 개념과 방법을 논의함으로써, 전략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전략 마인드를 고취한다.

  • 한국정당과 선거

    정당과 선거에 관한 일반이론과 현대 한국 및 세계 각국의 정당과 선거 과정을 학습하고, 대표자를 뽑는 선거제도의 내용 및 기능, 효과를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냉전 종식 후 각국 정당과 선거의 변화, 한국의 정당과 선거의 역사적 전개 과정, 개별정당의 생성, 변화, 쇠퇴 과정, 정당과 선거에 관한 경험, 현행 정당정치와 선거의 특징과 향후 전망 등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