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우회장 인사말

송시헌 제42대 원우회 - 회장 송시헌

안녕하십니까?
국민대 정치대학원 제42대 원우회장
송시헌
입니다.

국민대 정치대학원 원우여러분
지난 7월 9일에 우리 대학원이 개원 20주년 기념행사를 치렀는데, 사람으로 치면 성년식을 거행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초의 개원 목적인 현실 정치와 이론의 접목을 통하여 한국사회와 정치의 발전을 도모하고 산업화와 민주화의 시대를 지나 선전화의 시대를 선도하는 정치대학원이 되기를 기대하며, 개원 20주년이란 자랑스런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 더욱 멋진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노력합시다.
본인은 우리 대학원에서 정치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좋은 커리큘럼을 다양하게 마련하고 있지만 "(1) 정치란 무엇인지? (2) 리더가 갖추어야 할 덕성은 무엇인지? (3) 선거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 와 같은 기본적인 문제들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자기 나름의 해답을 찾을 수 있다면 무사히 석사과정을 수료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정치현실에는 진보진영과 보수진영이 대립하고 있는데 자기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너무 반목하지 말고 서로가 다름을 인정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동서고금에 여러 사상가들이 있지만 특히 묵자(墨子)가 주장하는 것처럼 내가 남을 차별하지 않고 똑같이 존중하고 사랑하는 겸애(兼愛)정신을 실천한다면 국민들이 진심으로 행복한 삶과 평화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민의 정치가 될 수 있도록 우리 정치대학원 원우들이 정치와 관련된 이론들을 열심히 공부하여 사회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들을 많이 가지고 또한 정치가가 갖추어야 할 자질로서 막스 베버가 얘기하는 열정과 책임감, 균형감각을 모든 원우들이 갖게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국민대 정치대학원의 발전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립니다.


제42대 원우회-회장
송시헌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