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거버넌스전공

Major in Citizen Governance

본 전공에서는 선출직 공무원 및 일반인의 정치참여에 대한 이해와 시민정치에 대한 덕목을 함양합니다. 일반적인 정치이론과 실제는 물론이고, 시민거버넌스 구조 속에서 정부, 이익집단, 그리고 다양한 기관이 상호경쟁 및 협력하는 국내외 정치환경을 이해하는데 목표를 둡니다. 시민사회가 활동하는 제반 사항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며, 이를 통해 시민들이 일상적으로 영위하는 제반 활동을 어떻게 서로 소통하면서 조화롭게 결정 및 추진할 것인가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합니다.

전공과목 안내

  • 거버넌스의 이론과 실제

    거버넌스란 복잡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의 대립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시민, 정부, 단체, 기업 등이 스스로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협치 기구이다. 거버넌스 이론과 실제를 통해 거버넌스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거버넌스 운영의 성공, 실패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거버넌스가 해결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운영 방향에 대해 심도있게 탐색한다.

  • 시민덕성론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가 어떤 선을 가져오느냐에 관심을 둔다. 정치인이 기본적으로 숙지하여야 할 사회규범에 관한 이론을 탐구하고 현실에 바르게 접목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며, 시민정신을 고양하고 인권과 사회 질서를 존중하는 도덕의 최소한으로서의 법이 지향하는 바를 살핌으로써 법치주의의 기본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미를 둔다.

  • 시민사회론

    시민사회란 무엇인가를 다각적으로 탐색하고 시민사회에 대한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며 한국 사회운동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시민사회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경험적 분석을 통해 시민들의 정치의식을 고양하는 방향을 논의한다.

  •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민주주의 발전과 함께 성장해온 시민사회는 국가에 저항하며 국가 권력을 견제하거나 협력하며 생존의 길을 모색한다. 민주주의는 국가 영역의 상층부보다는 시민사회의 역할 특히 시민운동이 주축이 된 정치변동을 통해 발전한 측면이 강하다. 한국 시민사회와 시민운동을 정치학적 측면에서 살펴보면서, 한국 시민운동이 민주주의에 어떻게 기여했으며 정치과정에서 그리고 국가 정책 결정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모색한다.

  • 정치참여와 시민

    현대사회의 변화된 정치행태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정치활동에 대해 이해한다. 정치참여의 다양한 방법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선례를 분석하며 정치적 효능감을 가지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정치참여를 확대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정치참여와 시민은 시민들의 정치참여에 대한 주요 개념, 접근법, 현대정치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비교, 분석하여 시민사회와 정치발전, 정치안정이 양립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현대민주주의론

    현대 정치의 핵심 개념인 민주주의는 다양한 이론적 입장과 제도적 형태의 각축 속에서 진화해왔다. 이 과목은 근대 이후 오늘날에 이르는 민주주의 정치체제의 역사적 진화 과정을 통해 현대 민주주의 질서의 이념적 기초를 탐구하고, 국가별로 상이하게 나타나는 민주주의의 제도적 다양성을 비교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 민주주의 질서가 직면한 새로운 도전의 성격과 향후의 전망을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