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국민대, 2024 파리 올림픽 태권도 전자판정시스템으로 채택


국민대 이원재 교수 

 

국민대학교(총장 임홍재) 산학협력단이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실시한 연구성과물이 2024년 파리 올림픽의 태권도 전자판정시스템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해당 연구는 국민대가 주관기관을 맡고, 태권도 전자판정시스템 전문 기업인 KPNP(대표 이인수)가 참여기업으로 협업하여 진행되었으며, 연구의 결과가 KPNP의 제품에 적용되었다. 

 

지금까지는 유럽에 본사를 둔 D사의 제품이 모든 올림픽에서의 태권도 전자판정시스템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드디어 2024파리올림픽에 최초로 한국 기업인 KPNP의 제품이 채택된 것이라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내년에 파리에서 개최되는 올림픽에서는 태권도 선수들의 전자호구에 KPNP 로고가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조현재)의 스포츠서비스사업화지원(R&D) 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졌으며, 기존의 전자판정 시스템의 성능과 신뢰성을 제고하고자 △타격감지센서, △근접감지센서, △무선통신 기술을 대폭 개선하였다. 아울러서, 연구진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에서 태권도 업무를 담당하는 스포츠유산팀과 여러 차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정책적 방향성과의 균형을 유지하고자 노력하였다.

 

연구책임자인 국민대 스포츠산업레저학과 이원재 교수는 “KPNP 이인수 대표님이 늘 강조하셨던 ‘한국이 태권도 종주국을 넘어 태권도 기술(technology) 종주국이 되도록 하자’는 목표에 한 걸음 다가간 것 같아서 매우 기쁘다”고 언급하면서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체계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향후 태권도가 올림픽에서 가장 진보된 최첨단 IoT 종목이자 관람가치가 극대화된 스포츠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원재 교수는 대한체육회(회장 이기흥), 세계태권도연맹(총재 조정원) 등 스포츠조직에서 15년간 행정가로 근무한 바 있으며, 현재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위원장 이영희), 대한핸드볼협회(회장 최태원) 등에서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