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PRICM11 포스터 우수상 수상 / 인공지능재료설계연구실(김수빈) 학생

 

 

 

국민대학교 김수빈 대학원생(신소재공학과, 인공지능재료설계연구실, 지도교수: 조기섭)이 2023년 11월 19일부터 23일까지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개최된 PRICM11(The 11th Pacific Ri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Materials and Processing)에서 포스터 우수상을 수상했다. 


김수빈 학생은 이 연구에서 파레토 프론트 및 가중 합 방법론을 활용해 재료의 강도와 연성 간의 최적의 조합을 나타낼 수 있는 표현자를 도출하고, 화학조성, 공정조건, 기계적 특성(경도), 미세조직적 인자로부터 해당 표현자를 예측하는 기계학습 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실험과정에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다중물성(강도 및 연성) 최적화를 가능하게 하는 베이지안 기반 능동학습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표현자 모델 활용 다중물성 최적화 방법론’은 국방 및 우주항공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는 초고강도 이차경화형 합금강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법으로 실험과정에서 소모되는 시험편을 최소화하면서도 최적의 강도비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공정조건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한편, PRICM11은 첨단소재 및 재료공정개발에 대한 연구성과의 국제적 교류 및 국제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 협력체계 구축 등을 목적으로 중국, 일본, 미국 등 환태평양 연안 국가의 금속 및 재료학회들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의 금속∙재료학회가 주관하는 세계적인 국제학술대회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