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DREAMS연구단, 성과보고회 성료/이상호(건설시스템공학전공)교수 연구팀

 

 

 

우리 대학 건설시스템공학전공 이상호 교수가 이끄는 DREAMS 연구단의 성과보고회가 지난 12월 8일 대구 EXCO에서 성황리에 종료됐다. 


연구단은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하는 과제들을 수행했으며, 2018년 4월부터 올해 12월까지의 연구기간동안 정부지원연구개발비를 포함한 약 229억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았다. 이번 성과회는 물산업 개발과 수출에 관심있는 기업인들도 참여했다. 


Dreams 연구단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섬 지역 가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연구를 수행했으며 많은 성과를 달성했다. 세계 최초의 자항식 해수담수화 선박 ‘드림즈호’를 개발한 것이 대표적이다. 하루 최대 450톤까지 담수를 생산할 수 있으며, 이는 하루에 천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고정형 플랜트의 한계를 넘어서 가뭄이 발생한 곳으로 이동하여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는 이동식 해수 담수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12월 6일부터 9일까지 열린 KIWW 2023 전시회에도 참여했다.  300 ㎥/일 규모의 해상 자항식 담수화 플랜트+10,000 ㎥/일 규모의 해상 부유식 담수화 플랜트를 전시했으며, 드림즈호(300 ㎥/일 규모의 해상 자항식 담수화 선박)를 VR로 투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