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이광재 여시재 원장

회차 : 254

 

강연내용 : 1017일 북악정치포럼 강연은 이광재 여시재 원장님의 초빙으로 이루어졌다.

 

이광재 연사님께서는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두 가지 도전,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를 주제로 강연하셨다. 넓은 학식과 자기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계신 연사님께서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나아갈 방향까지 제시하여주셨다.

 

2롯데월드 설립과정에서 나타난 대한민국의 문제점이 무엇일까? 바로 건축방법, 미관 등 대한민국의 기법이 적용된 것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현존하는 것만 활용할 뿐, 새로운 것을 만드는 전략적인 마인드가 부족하다. 이는 고비용사회구조로 인한 높은 진입장벽, 타국에 비해 긴 출근시간 등의 문제로 인해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발휘할 수 없어졌기 때문이다.

 

80~90년대부터 지금까지 세계에서 유래 없는 발전을 이루어온 대한민국이 비록 지금은 스스로의 한계에 발목 잡혀 낮은 성장률과 경제양극화 등 다양한 부작용을 겪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GDP 대비 RND 투자가 최고인 나라이다. 미래에 일어날 초연결시대의 지식 대폭발, 새로운 플랫폼의 탄생, 1대 무한의 만남 등으로 인해 창조될 새로운 도시에 대한 대비에 집중한다면 대한민국은 충분히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