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전략전공

Major in National Strategy

본 전공에서는 국가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대한 청사진을 논의하고 학습합니다. 국가발전의 중요한 두 가지 축인 안보와 경제에 대한 내용을 비롯하여 국가를 어떻게 통합하고 상호 다른 이해를 조정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합니다.

국가전략전공 이미지

전공과목 안내

  • 국가전략

    국가를 단위로 하는 전략에 관한 기본적 이해를 보장하는 과목으로서 국가전략의 개념, 국가의 흥망성쇠를 결정지은 영향 요소를 역사와 전략의 관점에서 이해하며 대한민국이 국제정치 환경 속에서 나아갈 생존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 국제정치경제

    대외무역의존도가 높은 한국에게 국제경제질서의 변화는 국가의 경제정책과 발전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요소이다. 국제경제질서는 시장의 경제 논리가 아니라 패권과 지배의 정치 논리가 주도하는 영역이며, 따라서 한국의 대외경제환경에 조응하는 국가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국제정치의 역학관계와 함께 진화하는 국제경제질서의 성격과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국제정치와 국제경제 질서에 대한 이해를 높임은 물론, 한국의 바람직한 국가전략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 북한정치와 통일

    통일정책의 수립과 집행, 그리고 통일정책이 내포하고 있는 전략적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는 통일의 파트너인 북한의 정치와 사회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김일성에서 김정일, 김정은에 이르는 3대 세습 동안 북한의 정치체제는 어떻게 진화해 왔으며, 각각의 시기별 특성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을 통해 이 과목은 북한 정치체제의 속성과 그것이 한반도 통일에 대해 갖는 함의를 이해하고자 한다.

  • 통일과 안보

    한국전쟁 이후 장기간의 휴전 상태에 있는 한국에게 통일 문제는 곧 안보 문제이기도 하다. 역대 한국 정부의 통일정책은 안보 상황에 종속적인 모습을 보여 왔지만, 다른 한편 적극적인 안보 정책의 일환으로 통일정책을 추구하기도 하였다. 이 과목에서는 역대 한국 정부의 통일정책과 안보 정책이 어떻게 상호 진화해 왔는지 살펴보고, 한반도 주변의 안보 환경이 통일정책의 수립과 집행에 행사하는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