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그린에너지 아이디어 경진대회 한국전력기술인협회상 수상/ 전자공학부

대한전기학회가 주최한 “2012 대한전기학회 그린에너지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김상혁(06), 강경수(07), 김병석(07) 학생은 한국전력기술인협회상(동상) 을 수상하였다.

‘Green Energy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기획, 제작능력을 보유한 엔지니어 육성 대회이다. 이 대회는 유망한 공학인을 꿈꿀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그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를 제공하며, 장래가 촉망되는 공학인을 발굴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본교 전자공학부 소속 김상혁, 강경수, 김병석 (4학년)은 최근 불필요한 대기전력의 증가 및 전력부족으로 인해, 대기전력 최소화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24시간 작동하고 있는 ATM기기에 초점을 맞추어, 절전기능이 내장된 “Smart ATM” Demo Model을 구현하였다. 이 “Smart ATM”은 Sensor를 통해 사용자의 유무를 판독하여, 세가지 동작모드(절전, 대기 동작)중 하나를 선택하여 대기전력을 최소화 하도록 설계하였다. 이를 통한 기대효과로는, 추가적인 예비전력 보유 및,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국전력기술인협회상(동상) 이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