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손가락으로 만드는 추상의 '자기복제'…박영남 개인전 / (미술학부) 교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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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을 향한 심상을 색채의 대비 효과와 빛의 깊이로 담은 서정적 추상 회화의 대표작가 박영남(1949~ , 現 국민대학교 회화과 교수) 개인전이 11월 9일까지 금호미술관에서 개최된다. 캔버스 위에 물감을 손으로 직접 긋거나 바르는 방식을 통해 몸짓과 행위가 강조되는 추상회화를 탐구해 온 작가는 이번 ‘SELF REPLICA’ 전시를 통해 복제의 복제를 통해 만들어진 서로 닮았지만 전혀 다른 조형적 긴장감을 만들어내는 크고 작은 컬러 연작들을 선보인다. 1990년 ‘자기복제’연작으로 시작되었던 자신의 메인 작업 ‘Black & White’와 더불어 이번 전시를 위해 캔버스에 챠콜로 그리드 선을 긋고 좌표 값을 따라 물감을 손으로 묻혀서 그린 200여점의 채색 작업 중 100점을 선별하여 전시를 구성하였다. 금번 전시의 작품들은 캔버스 안에서 선과 면의 분할을 통해 독립 공간들을 표현하는데 그치지 않고 화면 밖의 공간으로 이어지는 팽창과 수축을 통해 전시 공간 전체와 어우러지는 3차원적 작업으로 심화되었음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1,2,3 층에서 선보이는 회화 작업들과 함께 지하 1층 전시실에 설치된 스테인드 글라스(stained glass)작업 ‘Big Apple’에서는 인공의 빛 대신 자연의 빛 아래에서만 작업을 지속하고 있는 작가의 ‘빛’에 대한 또 다른 시도를 확인할 수 있다. 1995년 오스트리아의 수도원 공방에서 체류하면서 배우게 된 스테인드 글라스 기법에 매료되어, 작가는 오스트리아의 공방과 독일의 유리 연구소를 오가며 스테인드 글라스 작업을 시도하게 되었다. 1990년대 말 대전에 위치한 송촌성당 벽면 전체의 스테인드 글라스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개인 주택 프로젝트와 이번 전시에서 소개되는 작업에 이르기까지 국내 작가로서는 드물게 스테인드 글라스 작업을 선보여왔다. 흑과 백의 미묘한 대립과 조화를 보여주는 페인팅 시리즈, 색색의 단층을 여러 겹의 중첩된 구조로 보여주는 채색 연작 그리고 스테인드 글라스 등 다양한 작업들로 구성된 본 전시는 보다 근원적인 자연의 심상(心象)에 도달하기 위해 끊임없는 수련(복제의 복제)을 시도하는 박영남 작가만의 작업 과정과 그 정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박영남의 추상회화 감성의 페인팅
* <고흐와 몬드리안>(1990년작) 강렬한 색채를 통한 표현은 고흐에게서, 그 강렬함이 증발하지 못하도록 하는 구조물로서의 그리드는 몬드리안에게서 가져온 작가는 생생하고 거침없이 표현된 화면과 안정적으로 구축된 그리드 간의 관계를 조율하여 감정의 분출과 절제가 공존하는 장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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