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사)한국펄프·종이공학회 추계 학술논문발표회서 우수 포스터 논문상 / 전수연(임산생명공학과 11)

2014년 10월 23, 24일 전라북도 전주시에 위치한 ㈜전주페이퍼 전주공장 대강당(전주한지박물관)에서 개최된 사단법인 한국펄프·종이공학회(회장 엄태진) 2014년 추계학술논문발표에서 삼림과학대학 임산생명공학과 제지공정/환경분석연구실(지도교수 김형진)의 전수연(임산생명공학과 11학번), 박정윤(대학원 산림과학과 박사과정 2학기), 이진희(산학협력단 전임연구교수), 김형진(임산생명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학술논문 발표에서 우수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했다.

한국펄프·종이공학회는 1967년 펄프, 제지 관련 산업계와 학계가 상호 협력하여 기술개발 및 산업현장의 니즈를 구체화하여 충족시키고 산업이 요구하는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자 설립된 국내 유일의 최대 학술단체로서 산·학·연·관의 밀접한 상호교류를 통해 최신 관련정보 제공과 산업 진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전주페이퍼의 산업현장에서 직접 개최되었으며, 역대 학술발표대회 이래 가장 많은 회원이 참석하여 활발한 상호 토론을 행하였다. 이번 학술발표회에서는 대학 및 산업계 연구소 등에서 신기술을 공유하는 연구논문의 토론, 산업계의 최신 연구내용을 발표하는 Technical Summit Meeting 및 제지기술 포럼 등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학생들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우수논문 발표상을 시상하고 있으며, 이에 김형진 교수 연구팀에서는 현재 수행하고 있는 국책과제 연구 업적을 중심으로 구두 3편, 포스터 7편을 발표하였다. 금번 학술발표회에서 전수연 학생 외 연구팀은 "경질탄산칼슘 구조체의 고충전을 위한 최적보류시스템 탐색" 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여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하였다.

특히 금번 학술발표에서 제 1 저자로 참여한 전수연은 현재 4학년 재학 중이며 제지과학 분야에서의 전문인을 목표로 2학년부터 제지공정/환경분석연구실에 입실하여 각종 국책연구과제 및 산업체 용역 연구의 학생연구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향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더욱 진보된 학문적 연구 성취를 이룩하고자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