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제16회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 최우수상 / 이보희(전자공학부 10) 학생

경상북도, 포항시가 주최하고,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아태이론물리센터가 공동주관해 ‘창조경제의 파워엔진, 상상에서 도전으로’를 주제로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 간 포항체육관 만인당에서 개최된 ‘제16회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에서 국민대학교 전자정보통신대학 전자공학부 이보희(10학번) 학생과 광운대학교 학생으로 구성된 ‘벌써 일년’ 팀이 ‘키넥트를 이용한 물체추적 7관절 로봇팔’ 프로젝트로 최우수상(경상북도지상, 상금 1,000만원)을 수상했다.

전국에서 총 83개팀 332여명이 치열한 예선을 거쳐 지능로봇부분과 퍼포먼스부문에서 각각 20개팀, 11개팀이 본선에 진출하였다. 특히 이번 대회는 ‘안전’을 강조하는 사회분위기를 반영하여 탐사구조로봇 등이 대거 출품 되었는데, 어느 대회 때보다 참가팀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담긴 로봇출품작들이 많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윤종민 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창조경제에서는 상상한 것을 도전정신으로 실현하는 창의인재가 핵심인데, 다양한 기술이 융합되는 로봇산업에서는 더욱더 도전적인 창의인재가 필요하다“며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를 통해 어릴 때부터 체험으로 자연스럽게 과학을 접한 과학꿈나무들이 로봇창의인재로 성장해, 국내로봇산업을 세계일류로 만드는 원동력으로 성장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자공학부 이보희 학생과의 인터뷰

Q. "키넥트를 이용한 물체추적 7관절 로봇팔"(이하 '로봇')의 어떤 점이 다른 로봇에 비해 높게 평가되었다고 생각하는지요?
A. 저희 로봇은 완성도와 기술력을 인정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서 1년 가까이 작업을 했는데요, 긴 시간을 들여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 썼기 때문에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 공장용 로봇 팔에서 사용되는 6관절 시스템보다 1관절을 추가함으로써 보다 사람 같은 움직임을 구현하였고, 키넥트를 이용해 물체의 3차원 좌표를 계산하는 등의 기술을 직접 구현했다는 것에 많은 점수를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Q. 로봇의 아이디어는 어디서 착안하셨나요? 그리고 이 시스템이 현 사회의 어떤 부분에 적용이 되어 효과를 낼 수 있을까요?
A. '사람을 닮은 로봇을 만들자'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이 시스템은 사람의 눈과 팔을 모방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만약 현 사회에 적용된다면 이 시스템 자체를 적용하기보다는 만들기 위해 들어간 기술들이 다른 곳에 쓰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도 카메라만으로 물체를 인식, 위치를 찾고 사람과 유사한 방법으로 움직이는 관절들이 그 기술들입니다. 이 기술을 이용한다면 휴머노이드나 지능형 로봇을 만들 때 이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이번 로봇 프로젝트에서 향후 개선하고자 하는 부분이 있다면?
A. 로봇의 눈에 해당되는 카메라로 물체를 찾고 실제 위치를 계산하게 되는데요, 계산하는 과정에서 오차가 생겼습니다. 만약 더 정밀한 측정과 계산을 거친다면 오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어떤 것이었나요?
A. 제가 맡은 부분은 모든 S/W를 제작하는 것이었는데요, 전자공학부 학생으로 처음 접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특히 영상처리로 물체를 찾은 후 물체의 3차원 좌표를 복원하기 위해 계산하는 하는 부분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Q. 이번 프로젝트 진행에 멘토 역할을 해준 교수님이나 교과목이 있는지요? 있다면 어떤 부분에 특히 도움이 되었는지 말씀해 주세요.
A. 멘토 역할을 해주신 교수님은 없지만, 전자공학부 기초 교과목들이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로봇 학부 팀원과 협업하는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회로이론과 마이크로프로세서 설계 수업에서 배운 지식으로 팀원과의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 S/W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영상처리와 3D 그래픽스 기술을 사용하였는데요, 지난 학기 들었던 컴퓨터공학부의 디지털영상처리와, 컴퓨터 그래픽스 수업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Q. 앞으로의 포부 그리고 그 다음 도전에 대해서 이야기 해 주세요.
A. 곧 졸업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대학생으로써의 도전은 이번 공모전이 마지막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졸업하기 전까지, 졸업한 후에도 동아리 후배들에게 저의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해 비슷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최대한 도와주려고 합니다. 제가 경험한 것들에 대해서 세미나와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남은 목표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