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한국수자원학회 우수발표 논문상 수상 / 건설시스템공학과 기초수리실험실

사단법인 한국수자원학회(회장 한건연)가 지난 5월 15일부터 이틀간 부경대학교 대연캠퍼스에서 개최한 학술발표회에서 국민대학교 대학원 건설시스템공학과 기초수리실험실(지도교수 양정석)의 박구영, 김도윤, 김일환 학생이 Student Competition 분야에서 우수발표 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물과 삶의 조화”를 주제로 수자원 분야의 750여명의 전문가 및 종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국제세션, 기획세션, 특별세션, 구두 및 포스터, Student Competition에서 470여편의 연구성과를 발표하였다.

박구영 학생이 발표한 “Analysis of the Effect of Artificial Recharge to Mitigate Seawater Intrusion in Taean”는 해수면 상승과 지하수위 하강으로 해수침투에 의한 지하수 염수화에 대해 Visual MODFLOW SEAWAT을 이용하여 인공함양정 설치에 따른 해수침투 저감 및 지하수위 상승효과를 분석하였다. 특정 사이트의 연평균강우량으로 인한 함양량을 인공함양 부지면적으로 환산하여 지하 대수층에 인공함양시킴으로써 해안거리 110m지점의 해수침투를 약 22% 저감하고, 520m 지점은 약 54% 저감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모델링을 통해 분석하였다.

사단법인 한국수자원학회는 1967년 창립된 후 국내 최고, 최대 수준의 물 관련 학회이자 세계를 향한 국제적 학회로 발전하고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