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2015년 한국세라믹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 양송포스터상 수상 / 조용진(대학원 신소재공학과 14)

국민대학교 대학원 신소재공학부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조용진 학생이 (지도교수 이미정) 지난 11월 4일부터 6일 사이 인천 송도에서 개최된 2015년 한국세라믹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양송포스터상을 수상하였다. 
868명이 참가한 이번 학술대회에는 총 358건의 포스터가 발표되었고 조용진 학생은 ‘Controlled Crystallinity in Binary System for Organic Thin Film Transistors by Zone Casting’ 라는 논문으로 우수 양송 포스터상을 수상하였다.
이 연구는 이원계 시스템에서 존 캐스팅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유기 반도체 박막의 결정성을 제어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유기 반도체와 절연성 고분자를 혼합하여 결정성을 제어하고 동시에 유기 반도체의 양은 줄이고 전기적 특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공정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Polarized UV-visible spectroscopy를 활용하여 순수한 유기 반도체 박막에서의 분자 배열과 유기 반도체와 절연성 고분자가 혼합된 박막에서의 분자 배열의 차이를 통해 특성 차이를 규명할 수 있었다. 
이 결과는 무기물 반도체를 대체하여 유기 반도체로 박막 트랜지스터를 만들어 구부리거나 접었을 때도 트랜지스터의 특성이 그대로 유지 될 수 있는 장점을 가지며 웨어러블 전자기기 발전을 위한 고성능 트랜지스터를 구현할 수 있는 기반기술로 활용될 수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