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HCI KOREA 2016 App Market 우수상 수상 / 언론정보학부 A+PEX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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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7~29일 강원도 하이원 리조트에서 열린 'HCI(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KOREA 2016 학술대회’에서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광고학전공 A+PEX팀이 앱장터 분야(App Market)에서 ‘BEING’ 이란 스마트기기 앱 개발에 대한 주제를 발표해 우수상을 받았다. ‘HCI Korea 2016’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 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 이하 행사)을 연구하는 (사)한국HCI학회와 UI/UX 및 IT 기술, 디자인, 인문사회과학 등 관련 학계 및 산업계가 주축으로 올해 27회째 열리는 학술대회이자 네이버, SK플래닛, SK텔레콤, 다음카카오 등 국내 유수의 IT관련 기업들이 후원해 이 분야 국내 최대 네트워크의 장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HCI분야의 세계적 수준의 연구자와 관련 학계 및 기업이 참여해 논문발표, 패널토의, 워크숍, 사례발표, 튜토리얼 등 다양한 학술 프로그램이 실시되었다. 특히 A+PEX팀이 수상한 앱장터(App Market)는 초연결 사회에서 확장된 개념의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를 구현하고 온,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O2O(Online to Offline)분야의 다양한 아이디어(앱 아이디어, 앱 테크놀로지, 앱 SW, 앱 디자인, 앱 인터렉션) 발굴 및 공유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개최 되었다. 앱장터(App Market) 분야에는 총 30팀이 예선전을 거쳐 17팀이 결선에 진출하였으며, 마지막 17번째로 발표를 진행한 국민대학교팀이 최종 우수상을 수상했다. 언론정보학부 광고학전공 A+PEX팀 학생들을 만나 이번 대회에 참여한 소감과 BEING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현장실습을 한 업체가 어플리케이션 개발업체라고 들었는데 그 곳에서 실습을 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Q. HCI KOREA 2016 App Market에 어떤 앱 서비스 아이디어를 출품 했나요?
Q. 마지막으로 하교 싶은 말이 있나요?
저희 A+PEX가 지난 2015년 12월 북악관 1층에서 3일간 사비를 들여 원두를 구입하고 드립커피를 내리는 데 필요한 장비들을 구입하여 <그 해 겨울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드립커피를 판매했던 적이 있습니다. 많은 국민인들께서 성원해주신 덕분에 3일동안 45만 5천원이라는 판매수익을 올렸고 수익금 전액으로 직접 연탄을 구매하여 정릉2동에 사시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배달 해드렸습니다. 처음에는 “시험 기간에 뭐하는 짓이냐?” “너희가 왜 어려운 이웃을 돕냐?” 라는 등 많은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우려의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그 해 겨울 프로젝트>를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고 또한 성적도 지금까지 받았던 성적 중에 가장 우수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희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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