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이상호 국민대 교수, 차세대 담수화 기술 개발 / 이상호(건설시스템공학부) 교수

이상호 국민대 교수

 

 

기후위기로 인해 물 부족이 심화하는 가운데, 차세대 담수화와 스마트 수처리 기술 개발에 기여한 이상호(54·사진) 국민대 건설시스템공학부 이상호 교수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3월 수상자로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과 서울경제신문이 공동주관하는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을 받은 이 교수는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던 차세대 담수화 기술인 막증발 공정에 필요한 막 모듈과 공정 설계 기술을 개발했다. 막증발은 해수를 가열해 만들어진 수증기를 분리막에 통과시켜 해수와 수증기를 나누고 다시 수증기를 응축해 담수를 생산하는 기법이다.


이 교수팀은 개발한 기술을 토대로 하루 300㎥ 담수를 생산하는 막증발 실증플랜트를 운영해 상용화 기반을 구축했다. 해상이동형 담수화 선박 개발을 추진해 지난해 2월 하루 300㎥ 규모 자체 항행이 가능한 담수화 선박 제작에 성공했다. 전남 완도군 소안도 주민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후속 연구를 통해 국내 수자원·담수화 산업 발전과 수출에 기여하고 국내 도서 지역 물 부족 해결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 이 기사는 '뉴스콘텐츠 저작권 계약'으로 저작권을 확보하여 게재하였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