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속의 국민
[자동차칼럼]저탄소차 협력금 제도의 뒤안길 / 유지수 총장 | |||
---|---|---|---|
![]() 국산 자동차엔진의 효시는 1991년 현대자동차가 영국 엔지니어링회사 리카르도와 공동 개발한 1.5리터 가솔린 엔진으로 스쿠프 모델에 처음 탑재됐다. 독일의 칼 벤츠가 1885년 4기통 내연기관 엔진을 생산하기 시작한 후 106년 만에 우리나라도 자동차 엔진을 처음 생산해냈다. 그 후 우리나라 가솔린 엔진 기술은 상당한 수준으로 향상돼 세계 유수의 자동차 회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이 와중에 자동차 선진국인 독일과 일본은 엔진기술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작은 엔진을 사용해 연비를 좋게 하고, 파워는 상당한 수준을 낼 수 있는 이른바 ‘다운사이징’ 기술이 대세다. 자동차 회사 입장에서는 기존 가솔린 엔진 기술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해야 하고, 디젤, 하이브리드, 수소연료전지, 전기차 등과 같이 새로운 기술에도 많은 투자를 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여기에 다양한 고객층을 공략하기 위해 모델 수를 추가해야 하고, 자동차 스마트화에 따른 투자 등 만만치 않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원문보기 : http://www.etnews.com/201406170002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