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속의 국민
[카 인사이트] 우아한데 발칙하다…부조화가 빚은 혁신 / 구상(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 | |||
---|---|---|---|
■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 베스트 5 올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디자인적으로 주목받은 차들이 많이 등장했다. 이들은 모두가 명확하게 다른 방향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디자인 측면에서 가장 눈여겨봐야 할 국산차는 기아차 스팅어와 현대차 코나, 제네시스 G70다. 후륜구동 준대형 세단인 스팅어는 국산 최초의 스포츠 해치백 세단이다. 해치백이면 해치백이고, 세단이면 세단이라는 구분이 익숙한 현실에서 '해치백 세단(hatch back sedan)'이라는 용어 자체는 모순처럼 보인다. 그러나 국산 승용차 최초의 패스트 백(fast back) 형태에 해치백(hatch back) 구조를 가진 스포츠 세단 콘셉트 차량임은 틀림없다. 스팅어는 2011년에 기아차가 공개했던 'GT 콘셉트'의 양산 모델이면서 콘셉트카의 전위적 조형 성향을 거의 그대로 유지했다. 이런 맥락에서 전위적 디자인 특징이 가장 강한 차량이라고 말할 수 있다. ![]() 과거 볼보의 직선적 디자인이 경직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던 것에 비해 새로운 볼보의 직선적 디자인은 알맞게 유연해진 곡선과 볼보 고유의 조형 요소를 추구한다. 음각면의 라디에이터 그릴 리브 형태를 비롯한 긴 수직형 테일 램프 등으로 한눈에 볼보임을 알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브랜드의 시그니처로 사용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