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스터디 활동은 어떻게 해야할까? 우수스터디그룹의 노하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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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3월 9일부터 3월 18일까지는 ‘제 21회 북악스터디그룹활동’의 모집 기간이다. 이는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시행하는 협동 학습 프로그램 중 하나다. 지원한 팀들은 학습 용품, 학습법 특강, 학습 피드백 등의 지원을 받으며 전공과목에 대한 스터디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지난 제 20회 북악스터디그룹활동은 77개 그룹, 326명의 학생들 가운데 41개 그룹, 170명의 학생들이 중도 포기했다. 오직 36개 그룹, 156명의 학생들만이 끝까지 완주했다. 그들 가운데 우수스터디그룹으로 선발된 'Loyal servant', '학점을 지배하는 자!!‘ 두 팀을 만나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 특별한 학습 전략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전공과목에 대한 활동이었지만, 이들의 노하우를 이해한다면 다른 학습 분야에서도 충분히 응용,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Loyal Servant’ 그룹은 목진휴 교수(사회과학대학 정책학 전공 교수)의 정책학개론 학습을 했다.
Q. 팀에 대한 소개를 해주세요.
Q. 스터디 그룹 활동의 대상이 된 ‘정책학개론’은 어떤 과목인가요?
▲ 최종 활동 보고에 대한 설명을 하는 김태영 학생.
Q. 전공 과목 학습을 위한 스터디 전략은 무엇이었나요? 파트 담당자가 강의를 하는 것은 상대방이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는 이유가 있지만, 사실 그렇게 함으로써 자기 자신에게 가장 학습 효과가 좋은 것을 알게 됐습니다. ‘가르치는 사람보다 큰 배움은 없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일단 자신이 맡은 부분을 잘 알아야 팀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자신도 그만큼 도움을 받을 수도 있죠. 다만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할당 분량을 완벽하게 학습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바쁜 일이 있다거나, 스터디 학습에 흥미가 없는 친구들이라면 오히려 이런 방법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팀원이 어떤 사람들로 구성되는가 하는 점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Q. 스터디 활동을 함에 있어서 시행착오는 없었나요? 저희 팀의 경우 ‘우수 그룹으로 선정돼서 부상을 받자..’라는 안일한 생각이 아니라 ‘어차피 해야 할 공부, 능률적으로 스터디를 구성해서 공부해보자!’라는 생각을 가진 팀원들로 구성이 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간에 어려운 상황이 있었지만, 극복하고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성실한 사람들로 구성’, ‘목적의 명확성’, ‘효율적인 학습 전략’라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학점을 지배하는 자!!’ 그룹은 이도엽 교수(자연과학대학 발효융합학과 조교수)의 미생물학 학습을 했다.
Q. 팀에 대한 소개를 해주세요.
Q. 북악스터디그룹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Q. 전공 과목에 대한 학습 전략은 어떻게 세웠나요?
▲ 원어 교재로 수많은 미생물에 대해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그녀들만의 노하우를 연구했다.
Q. 팀원들 간의 불화 등 위기 상황은 없었나요?
Q. 스터디 그룹 활동의 효과는 어땠나요?
Q. 북악스터디그룹활동을 고민하는 국민*인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 효과적인 스터디 활동의 근원은 팀원들의 유대, 책임감, 성실함이다.
제 20회 우수북악스터디그룹으로 선정된 두 팀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최악의 상황으로 상정하는 것은 팀원들 간의 불화 혹은 팀의 해체다. 아무리 효과적인 학습 전략이 있다고 해도 그룹이 유지되지 않는다면 결국 무용지물이다. 스터디 그룹을 구성하는 목적은 학습이지만, 팀원들의 유대, 책임감, 성실함이 근본이 된다. 그다음으로 학습해야할 과목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두 그룹의 노하우를 활용해 다양한 과목의 학습에 접목시켜보자. 더욱 효과적이고 얻어가는 것이 많은 스터디 그룹 활동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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